경제정보

대한전선 주가 전망 및 목표가 001440

주린이 애널리스트 2024. 7. 1. 11:06
반응형

대한전선 썸네일

 

대한전선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와 배당금이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대한전선은 전선 및 케이블로 전력설비 관련한 기업이며, 여러 가지 정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대한전선 주가흐름 

    1년간 주가흐름
    대한전선 주가흐름

     

    대한전선 1년치 주가흐름을 보면 '24년 1월 최저 주가를 찍고 우상향을 하여 현재는 최고주가인 20,950원에서 하락하여 시장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이 상승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 부분이 있지만 현재 AI데이터센터 수요가 급증하여 전력에 대한 부분이 공급이 어려운 부분이 발표되며, 전력설비 관련한 주식 종목들이 상승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선과 변압기 관련 업체 중 LS그룹이 급등을 하면서 전력설비 섹터를 주도하였기도 합니다. 

     

    현재 대한전선은 한화솔루션과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나섰으며, 미국에서도 1,300억 원의 전력망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부분이 상승을 하게 되면서 더욱 주가 흐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 대한전기 주가흐름으로는 최고 주가를 찍었기 때문에 조정을 주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정줄때 기업에 관련하여서 투자를 하시려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아래 내용들을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한전선 배당금 이력

    대한전선은 상장이후 배당금 이력이 현재까지 없는 상태입니다.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지급을 하려면 기업의 잉여이익금이 많이 쌓여 있어야 하며, 이 부분 대한전선의 실적과 이익금이 쌓이게 되면 전자공시 다트를 통하여 발표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실적 분석 

     

    대한전선 최근 실적을 분석해 보면 2020년도부터 매출액과 순이익이 많이 상승하면서 2023년도까지 더욱 좋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23년도에는 총 매출 2.8조, 영업이익 789.2억, 순이익 706.2억으로 전년대비 큰 상승을 하여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4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더욱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1분기 실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4년 1분기 실적 

    반응형

    대한전선 분기실적
    분기 실적

    대한전선 '24년 1분 실적은 매출액 7,885억, 영업이익 287.7억, 순이익 203.4억을 달성하며 '23년 4분기보다 모두 상승한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4분기 대비 매출액은 4.3% 하였으며, 매출원가가 3.6% 상승을 하여 매출액 또한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도 2023년 12월 4분기 실적은 207.5억이었지만 287.7억을 달성하여 38.7% 상승을 하였습니다. 

     

    현재 미국의 전력망 프로젝트와 한화솔루션과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여 더욱 좋은 실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이 보이며, 2분기 실적 발표예정일은 현재 미정이지만, 전년 2분기 실적 발표일은 23년 8월 11일이었기 때문에 비슷한 시기에 발표를 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투자 포인트

     

    현재 대한전선 투자포인트는 여러 가지만 있지만 제일 큰 이슈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화설루션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MOU 체결
    • 미국 변압기 수주 기대감
    • 미국 전력망 프로젝트 3건 수주

     

    한화솔루션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하며, 초고압 케이블 소재를 국산화하기 위해 MOU체결을 하였으며, 이번 협약으로 한화설루션의 자사 케이블 소재 품질을 끌어올리고, 대한전선은 한화설루션이 가진 신재생에너지 사업 노하우를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 전력망 구축을 위한 사업을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변압기 수주 기대감은 대원전선과 LS전선 변압기 관련 수주 기대감이 대한전선에도 기대감으로 나타며 이러한 부분이 긍정적으로 보이고 있다.

     

    또한 대한전선의 미국 전력망 프로젝트 3건 수주한 사업은 초고압 프로젝트 1건, 중 저압 프로젝트 2건으로 발표되었으며 수주금액은 1,300억 원 상당 규모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450억 원의 규모는 미국 동부 뉴욕주에 신규 건설이 되는 반도체 공장에 345kV급 전력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자재 공급부터 전력망 설계, 포설, 접속 및 시험까지 맡아서 책임지는 풀턴키 방식으로 수주를 따내었습니다.

     

    2건의 프로젝트는 초고압프로젝트가 아닌 중 저압 프로젝트로 발표되었다. 총 규모는 850억원이며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LA에서 진행이 되고 2건 중 1건은 3년 동안 중저압 케이블을 공급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보이며, 미국에서 인정을 받고 더욱 많은 수주를 받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4년 목표 주가 

     

    현재 이렇게 전력설비 관련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대한전선 목표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NH투자증권에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한 발표를 하였으며,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NH투자증권이 이렇게 발표한 것에 있어서는 현재 전력설비 섹터도 강하며, 영위하는 사업마저 잘되고 있으며, 수주로 인한 실적에 대한 부분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목표주가를 발표하였다. 

     

    < 증권사별 목표주가 >

    증권사 목표가 발표일 목표주가 투자의견
    NH투자증권 24년 5월 21일 22,000원 매수유지

     

    주가 전망

    대한전선 주가 전망은 중장기 관점으로 보았을 때도 긍정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유는 차트를 보면 이동평균선과 상승추세를 본다면 하락보다는 상승에 더 열려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2021년에 가장 큰 상승을 한 뒤 하락을 하였 밑꼬리 차트에서 답이 나와있을 것으로 보인다. 

     

    요 근래 5년 사이 최고주가인 44,500원까지 상승을 하였던 대한전선은 이번 여러 가지 투자포인트와 호재로 인해서 직전 최고주가인 20,950원을 넘는다면 단기저항대인 25,000원까지 더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2차 전지 에코프로와 같이 다시 소외를 받는다면 이 부분은 기간 조정으로 갈 수는 있지만 현재 글로벌시장과 미국 시장, AI 데이터센터 관련하여 전력에 대해서는 계속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집중해야 하며, 현재 주가 전망으로는 긍정적이라고 판단이 되기 때문이다. 

     

    결론

     

    위 주가 전망과 차트분석을 하였을 때 아직 시작이 되지 않은 주가라고 보이며, 직전 최고가인 20,950원 저항 가격을 뚫고 강하게 상승한다면 새로운 주가 상승 추세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기관투자자들은 6월 11일부터 3 거래일 빼고 모두 주가를 순매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약 300만 주를 순매수를 하며 미리 좋은 가격대를 선점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미국의 수주와 AI데이터센터 구축으로 인한 전력공급 문제가 더욱 이슈가 유지가 될 것으로 보이기에 먼저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가가 상승을 한다면 기관 투자자의 매도세를 확인을 해야 하며, 대응할 때 기관투자자들이 움직임을 확인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대한전선 이외 LS그룹의 주식에 대해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 분석한 글이기에 투자권유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